주식회사 방식으로 운영하는 뮤추얼펀드

주식회사 방식으로 운영하는 뮤추얼펀드

뮤추얼은 상호투자용 뭉칫돈을 뜻합니다.
다수의 일반인이 자금을 모아 거대한 자금을 형성하여 뮤추얼펀드의 자본금으로 납입하여 운용회사에서 운용해줍니다.
그러므로 뮤추얼펀드에 투자하는 것은 뮤추얼 펀드가 발행한 주식을 매입하는 것이 됩니다.
투자가는 수익자인 동시에 주주가 되므로 투자자는 회사의 운영 및 투자정책에 의결권을 가집니다.
자금은 운용회사 운용을 담당하고 자산보관회사에서 보관하며
일반 사무수탁회사에서 뮤추얼펀드의 일반 운영을 담당합니다.

일반적인 펀드는 계약형입니다.
은행에 예금을 하면 이자가 붙고, 예금을 찾고싶으면 은행게 가서 찾습니다.
대부분의 펀드도 이와 비슷하게 투자를 해서 수익이 나면 이익을 나눠 갖게 되고,
투자금을 찾고 싶으면 펀드에서 투자금을 찾으면 됩니다.
계약을 맺고, 계약을 해지하는 것과 같은 구조입니다.
물론 은행에 저축한 사람들은 은행 운영과는 무관하듯이,
투자한 사람과 투자한 자금이 운영되는 방식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 노령화가 전세계 뮤추얼 펀드 수요에 미치는 영향

21세기가 되면서 ´급속한 노령화´ 가 전 세계 사회경제 변화중 가장 관심을 끌었던 주제일 것입니다.
또한 21세기에 금융시장에서의 가장 큰 변화는 ´뮤추얼 펀드 시장의 성장´ 일 것입니다.
퇴직연금의 투잔수단으로 뮤추얼펀드가 각광받으면서, 세계 뮤추얼펀드 시장의 규모가 어마어마하게 증가하였습니다.
이같은 결과를 보면 노령화와 뮤추얼펀드의 수요 사이에 엄청난 관계가 있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러 그래프에 따르면 이 관계의 결과는 인구의 노령화 수준은 모두 뮤추얼 펀드의 수요에 영향을 미친다는것이고
또한 수익률에 내재된 위험성 보다는 수익률 그 자체에 투자자들이 끌리게 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금융이론에 따르면 투자자의 위험 자산에 대한 수요는 수익률과 그 위험성에 모두 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적절한 수익률을 주는 펀드

온세상 펀드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장 많이 가질만한 주제가 바로 ´적절한´ 수익률을 주는 펀드일것입니다.
그러나 전문가라도 이런 질문에는 선뜻 답하기가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펀드는 장래의 수익률이 얼마가 될 것인지 알 수 없는 ´금융투자상품´ 이기 때문입니다.
오늘 가장 수익률이 높은 펀드를 골랐다고 해도 1년 뒤에는 얼마든지 원금 손실을 볼 수 있는 게 펀드의 특징입니다.
실제로 증권회사나 은행 직원들이 제시한 높은 수익률만 보고 투자했다가 그 이후 수익률이 고꾸라지는 바람에
손실을 보았던 경험을 가진 사람들이 제법 있을 것입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