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적승부를 할땐 적립식 펀드를 하라

장기적승부를 할땐 적립식 펀드를 하라

저축만으로는 편안한 노후를 대비할 수 없고 노후준비는 펀드로 하라.
증시가 활황이었던때 흔하게 볼수있었던 뉴스입니다.
2008년 서브프라임 사태와 유럽발 금융위기를 겪고 난 지금은 이러한 언론보도가 줄었지만
장기적인 측면에서는 아직도 꼭 필요한 것같은 금융상품 중 하나가 바로 ´펀드´ 상품입니다.
하지만 펀드에 대한 유형과 수익구조는 물론 인식도 크게 변한 현재, 펀드상품을 어떻게 선택하고 활용해야 할까요?

# 적립식펀드

적립식펀드란 일정기간마다 일정금액을 나눠 장기간 투자하는 펀드를 말합니다.
펀드는 불특정 다수로부터 조성한 돈으로 주식이나 채권등에 투자하는 상품을 말하는데요.
대부분의 펀드는 투자자들이 일정금액을 한꺼번에 투자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으나,
적립식 펀드는 정기적금처럼 일정시기마다 일정금액을 지속적으로 투자하는 것을 말한답니다.
수익금은 운용실적에 따라 결정됩니다.
적립식 펀드는 목돈 없이도 투자가 가능하며 한꺼번에 많은 돈을 투자해야 하는 타 금융상품에 비해
투자위험이 낮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수익이 운용실적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만기대 주가가 떨어지면 수익률이 낮거나
심한 경우 원금 손실도 감수해야 하는 위험이 따릅니다.

# 적립식펀드가 인기있는 이유

많은 사람들이 적립식 펀드에 투자하는이유는 변화하는 금융시장에서 적절한 수익률을 취하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꾸준하게 저축기간을 가져갈 수 있는 여유 자금이라고 한다면,
고객이 선택한 펀드의 투자자산은 가격하락 시 비록 평가 수익률은 하락할 수 있지만
꾸준히 저가매수하여 펀드자산의 수량을 늘릴 수 있고,
시간이 흘러 다시 투자자산의 가치가 올라간다면 이익을 실현하여 성과를 낼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 장기적인 승부에 강한 적립식 펀드

적립식펀드는 매달 월급에서 일정 금액을 불입하는 방식으로
직장인처럼 목돈을 한번에 투자할 여력이 없는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또한 주가가 하락했다가 회복되면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투자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시장전망에 크게 개의치 말고 느긋한 마음으로 불입을 지속해야 수익률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또 매월 일정금액을 투자하면 주가가 비쌀때는 조금 사고, 주가가 급락하면 같은 금액으로 더 많은 주식을 살 수 있어
싸게 사놓은 주식이 다시 오르면 손실 폭이 줄어듭니다.
물론 적립식펀드는 소액을 꾸준히 저축하는 것이기 때문에 단기간에 고수익을 노릴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장기적인 관점에서 꾸준히 납입하면 지금은 마이너스 수익률이라 하더라도
코스트애버리징효과로 인해 언젠가는 원금 이상의 수익률을 얻을 수 있을것 입니다.
따라서 주가가 높을 때나 낮을 때나 쉬지 않고 일정금액을 투자해가는 것이 적립식 펀드의 성공조건 입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