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은 낮추고 수익을 높이는 혼합형펀드

위험은 낮추고 수익을 높이는 혼합형펀드

# 혼합형 펀드

혼합형 펀드는 채권형 또는 주식형이 아닌 상품으로 채권 또는 주식에의 투자비율이 60% 미만인 펀드를 말합니다.
혼합형 펀드는 주식과 채권의 효율적 배분을 통해 수익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추구합니다.
유형은 채권혼합형, 주식혼합형으로 구분되며 우리나라 펀드는 대부분이 혼합형입니다.

# 최대의 강점인, 분산투자

혼합형 펀드의 최대 강점은 펀드 하나로 주식과 채권에 분산투자를 함으로써,
부식형펀드보다는 안정성을, 채권형펀드보다는 높은 수익성을 노릴 수 있다는 점입니다.

우리 나라 과반수 이상의 투자자들이 주식형펀드에 부적합한 투자등급이므로
투자위험을 일정 범위 이내로 제한하면서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잇는 혼합형 펀드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혼합형 펀드는 단순히 주식과 채권을 섞어서 투자하는 펀드가 아니라, 투자의 변동성을 줄이기 위해 개발된 펀드입니다.

# 혼합형펀드의 유형별 투자 노하우

1. 주식과 채권 등에 분산투자하는 혼합형 펀드
주식의 투자비율이 10% 이내인 혼합형 펀드와 60% 이내인 혼합형펀드의 투자위험과 기대수익이 다르므로
실제 투자되는 주식과 채권의 투자비중을 사전에 체크해야 합니다.

2. 주식과 채권, 채권과 파생상품, 주식 및 채권과 파생상품에 투자하는 혼합형펀드
운용목표 및 운용전략이 합리적인지, 투자목적에 적합한지를 판단해야 합니다.
또한 실제 펀드의 운용성과가 운용목표와 운용전략에 따라 유지되고 있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3. 주식과 채권, 채권과 파생상품에 주로 투자하면서 장외옵션 등을 이용하여 손익구조를 미리 결정합니다.
보통 원금보존추구형펀드들이 이러한 유형의 펀드로써, 채권에서 발생하는 예상 이자수익의 범위 내에서
주식이나 파생상품에 투자하여 투자수익을 극대화하는 펀드입니다.
그러므로 투자자의 예측과 투자목적에 따라 어떤 손익구조의 펀드가 보다 합리적인지 판단하여 투자해야 합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펀드 투자 전 꼭 투자설명서를 읽어보라고 조언합니다.
투자설명서만큼 펀드에 대한 정보를 총망라하여 잘 정리해 놓은 문서도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방대한 분량, 어려운 전문용어, 딱딱한 디자인 등으로 인해 투자설명서는 예나 지금이나 읽기 쉽지 않습니다.
펀드의 투자설명서를 읽지 않거나 이해하지 못했을 경우,
주변의 소문이나 피상적인 정보에 휩쓸려 잘못된 투자결정을 내릴 수 있으므로 위험합니다.
투자자는 투자설명서를 읽고 이해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