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장지수펀드, 어떻게 시작할까

상장지수펀드, 어떻게 시작할까

과거에는 높은 금리의 예금만 찾으면 됐었지만,
지금은 물가상승률도 못쫓아가는 예금과 채권 등금리형 금융상품들이 저금리로 이해하기 어려운 영어 이름에
복잡하고 다양한 투자구조를 가진 금융상품들을 찾아봐야합니다.
원금보장은커녕 투자수익도 제대로 예측해 주지 않는 이런 상품들은 금융기관 창구에서 1~2시간 이상
상담을 받아봐도 선뜻 투자결정을 내리기가 어렵습니다.
투자자들은 매일같이 쏟아져 나오는 금융상품 공부에 매달리지 않으면 안되는 상황이 된 것입니다.
이런분들을위해 오늘은 ´상장지수펀드´ 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상장지수펀드

특정 주가지수와 연동되는 수익률을 얻을 수 있도록 설계된 지수연동형 펀드로, 거래소에서 주식처럼 거래됩니다.
주가지수 등락율과 같거나 비슷하게 수익률이 결정되도록 주식을 적절히 편입하여 만든 펀드를 인덱스펀드라 하는데,
이 펀드를 기초로 발생하는 수익증권이나 뮤추얼펀드 주식을 바로 상장지수펀드 증권이라하며
투자자들은 거래소나 코스닥시장에 상장되는 이 증권을 사고팔게 됩니다.

따라서 요약하면 주식처럼 거래가 가능하고 특정 주가지수의 움직임에 따라 수익률이 결정되는 펀드입니다.

최근 상장지수펀드가 인기있는 이유는 주식처럼 손쉽게 사고팔면서 펀드처럼 투자하는 방식을 취하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저렴한 거래비용과 펀드투자와는 비교도 안되는 편리한 투자 및 환매방식은
상장지수펀드 투자의 최대 장점으로 꼽힙니다.

일반 펀드투자자들의 가장 큰 불만은 높은 펀드 수수료일것입니다.
하지만 상장지수펀드 수수료는 그것에 절반보다도 적은 수준입니다.
펀드투자의 단점과 개별 주식투자의 단점을 모두 해결한 신개념 금융상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상장지수펀드, 어떻게 시작할까

상장지수펀드는 미국에서 처음 거래되어 현재 홍콩,영국,독일 등의 선진국에서 활발하게 매매되어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아직 상장지수펀드의 시장규모가 매우 작아 제대로된 적극 적인 투자를 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리하여 많은 돈을 무리하게 투자하기 보다는 긴급 시 매도가 가능할 정도의 금액으로 시작하는것이 안전합니다.
거래량이 미미한 종목에 투자하여 급하게 돈이 필요할때 매도가 잘 이뤄지지 않아 투자자들이 많은 애를 먹고있습니다.

# 상장지수펀드, 단점은?

일반적으로 펀드는 은행이나 증권사를 통해 가입한 후 자동이체 기능을 이용한 적립식 투자가 가능하지만
상장지수펀드는 일반 주식처럼 매매가 이루어져야 하므로 자동이체를 통한 적립식투자가 안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 리스크를 줄이고 완벽한 투자계획을 세우려면

리스크를 줄이는 절대적인 두가지 원칙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여윳돈을 가지고 투자하라는 모두가 다 아는 원칙이고
두번째는 소액이라도 투자 포트폴리오를 만든다는 원칙입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