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재테크속 펀드투자에 관하여

다양한 재테크속 펀드투자에 관하여

다양한 재테크 방법이 생겨나면서, 관심있는 분들은 이에 따른 스트레스도 매우 클것입니다.
왜 항상 나만 손해를 보는것 같은지 속이 답답해지는 분들도 많을 것입니다.
대체 원인이 뭘까? 이런 스트레스를 근복적으로 해소하고 재테크의 본질인 행복한 생활을 영위하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지난 2007년 펀드 열풍이 불어 누구나 한번쯤은 펀드가입에 매달린적이 있을것입니다.
당시 일부 펀드는 가입한 지 일주일이 지나지도 않아 10%수익이 발생하기도 하였는데,
1년 만기정기예금과 비교하면 당연히 투자자들이 많이 혹하는 지점입니다.
그러나 기쁨도 잠시,
이내 미국발 금융위기의 여파로 막대한 원금손실이라는 쓴 눈물을 훔친것이 우니나라 펀드투자자들입니다.

# 펀드와 주식의 개념 파악 먼저한다.

펀드란 과연 무엇일까?
한마디로 정의하면 펀드투자(주식형 펀드의 경우)는 주식투자와 같습니다.
단순히 ´펀드투자와 주식투자는 무언가 다르겠지´ 하는 마음으로 간주하면 위험합니다.
펀드에 투자했다는 의미는 주식을 산 것과 마찬가지로 큰 손실위험을 갖습니다.
단지 차이점은 주식투자는 개별주식을 몇 종목 산 것이라면,
펀드투자는 여러개의 개별주식을 한꺼번에 꾸러미로 산것이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따라서 증권시장이 폭락하면 일반적으로 개별 주식투자자와 마찬가지로 펀드투자자도 손실을 보는것이고
거꾸로 증시가 폭등했다면 개별 주식투자자와 펀드투자자 모두 수익을 달성하게 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우리가 간과하기 쉬운 펀드투자의 비밀이 있습니다.
펀드투자는 주식투자와는 달리 절대로 원금이 제로가 되는법이 없습니다.
주식투자에서 내가 투자한 기업이 망하면 자칫 휴짓조각이 될 수도 있지만 전 세계 판매되고 있는 어떤 주식형 펀드라도
절대로 원금이 제로가 되는 않는데,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가령 펀드에 들어있는 50여개의 종목중 어느 한두개의 기업이 망해서 사라져도 나머지 49개의 기업은 그대로 존재합니다.
내가 매입한 펀드가 망하려면 펀드속에 들어있는 50여개 기업들이 한꺼번에 모두 망해야 하는데,
현실적으로 그렇게 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 장기투자를 추천 ?

1990년도 당시 국내 상장기업 상위 200개 기업을 20년이 지난 최근 조사해 보니 놀라운 사실이 발견됐습니다.
이들기업중 무료 75% 의 기업이 망해서 사라지거나
아니면 1990년도 주가보다 현재의 주가가 더 내려갔다는 사실입니다.
그러나 나머지 25%의 기업들은 최소한 100배에서 10000배이상 주가가 상승해 있었습니다.
즉 주식투자가 어려운건 내가 산 주식이 20년 뒤에 크게 오를 가능성은 25%정도 밖에 안된다는 사실입니다.
그러나 1990년도에 펀드에 투자했다면 상황은 달라지게 됩니다.
주식형 펀드에 20년 동안 투자했다면 펀드안에 들어있는 50여 개의 기업중 70%정도가 전부 망해서 없어지더라도
나머지 살아남은 25%의 기업들이 상상이상으로 주가가 올라 높은 수익을 가져다주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개별주식투자와는 달리 주식형 펀드에 투자해서 성공하려면 무조건 장기투자를 해야합니다.
그러면 투자에 딸느 손실위험을 제로상태로 만들수 있을것입니다.

# 완벽한 투자상품은 없다

약속한 금리를 만기에 돌려주는 고정금리형 상품이 아닌이상 미래의 투자수익을 정확히 예측하기 어려운 상품중에
완벽하게 투자자를 보호해 주는 투자상품은 이세상 어디에도 없습니다.

항상 투자위험이 숨어있게 마련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위험특성이 있는 투자상품들을 성공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항상 여윳돈을 가지고 투자하되
소액이라도 반드시 다양한 투자상품으로 구성된 일종의 나만의 포트폴리오를 만드는것이
위험을 줄이고 수익을 높이는 비결입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