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수익을 위한 ”주식형펀드”

고수익을 위한 ´주식형펀드´
10년 전만해도 펀드는 생소한 금융상품이었으나, 이제는 중고생들도 펀드에 투자한다고 말할 정도로
대중적인 금융상품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펀드´란 용어를 자주 입에 올린다 할 지라도 펀드가 무엇인지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 사람은 드뭅니다.
펀드란 여러사람의 돈을 모아서 전무가가 대신 주식, 채권 등에 투자하고 운용해주는 금육상품입니다.
여러사람의 돈을 모으기 때문에 혼자 투자할 때보다 여러 자산에 투자를 할 수 있어 위험을 분산하고
투자비용도 다수의 투자자들이 나누게 되어 개인별 부담도 적습니다.
또한 전문가가 대신 투자해주기 때문에 투자자가 시장의 움직임에 일희일비하며 신경 쓸 필요또한 없습니다.
그렇다면 고수익으로 떠오르고 있는 주식형펀드에 대해 몇가지 요령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고수익을 위한 주식형펀드

주식형 펀드는 주가상승에 따른 자본이득을 얻기 위해 주식 및 주식관련 파생상품에
60% 이상 투자하여 위험을 감수하며 고수익을 추구하는 펀드입니다.
향후 기업가치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이나 기업의 내재가치에 비해 시장에서 거래되는 가격이
저평가되어 있다고 판단되는 기업이 발행한 주식이 주요 투자대상이 됩니다.
주식형 펀드의 수익률은 매일 보유 유가증권의 가격 변동에 따라 상승 또는 하락하며
예상치 못한 상황의 발생에 따라 원금손실의 위험도 존재합니다.

# 고수익 상품을 대하는 요령

모든 주식형펀드의 운용실적이 똑같다면 걱정이 없을것입니다.
그러나 주식형 펀드도 각 유형에 따라 실적이 다르므로 다음 사항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1. 지속적으로 우수한 운용성과를 내는 펀드를 선택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분기 평균수익률이 전체 펀드 중에서 상위 30% 이내를 유지하는 펀드가 좋습니다.

2. 상위 보유종목 및 업종을 확인해야 합니다.
같은 자산운용사의 주식형 펀드라고 해도 보유종목 및 업종에 따라서 실제 운용성과가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소한 상위 10개 종목이나 업종별로 투자비중 등을 확인한 후에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주식의 종목수를 확인해야 합니다.
펀드에 편입된 주식의 종목 수가 어느 정도가 적당한지는 펀드의 규모와 운용전략에 따라서 다릅니다.
또한 분산투자를 위해 종목 수를 많이 한다고 해서 위험이 줄어드는 것은 아닙니다.
펀드의 규모와 시장상황에 따라 펀드의 운용성과와 위험을 적절하게 관리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4. 주식의 투자비중 조절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주식형펀드로 분류되기 위해서는 펀드자산의 60% 이상을 주식에 투자해야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주식형 펀드의 주식투자비중은 90%~95% 수준이지만 자산배분형펀드는
주식투자비중을 60~95% 범위 내에서 조절합니다.
이러한 자산배분형펀드들은 마켓타이밍을 놓칠 경우 운용성과가 저조할 수밖에 없습니다.

주식형펀드에 가입할 때에는 이러한 투자원칙과 펀드 선택 포인트 등을 염두에 두고
자신만의 원칙에 따라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투자원칙 없이 주위사람 말만 믿고 투자한다면 실패할 가능성이 큽니다.
특히 주식형펀드 같은 고수익 상품을 대할 때는 좀 더 꼼꼼하게 따져보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